거래 후기 실험을 통해 따뜻한 거래 경험 만들기
거래 후기 실험을 통해 당근마켓이 어떻게 따뜻한 서비스를 만들고 성장시켜 나가는지 소개해 드릴게요!
medium.com
당근마켓의 거래 후기는
거래 당사자들을 더욱 긴밀하고 따뜻하게 연결해 주기도 하고,
낯선 이웃을 만나게 될 때 그 사람에 대한 평판이나 신뢰를 간접적으로 알려주는 역할
1) 현황
- 단순히 거래를 경험한 사용자보다는 거래 후기를 주고받은 사용자가 더 높은 유지율(retention)
- 정성이 담긴 텍스트 후기를 받은 유저는 그보다 더 높은 유지율
2) 가설 설정
- 거래 후기 외에도 다양한 변수가 유지율에 영향을 주었겠지만,
거래 후기를 주고받는 행동이 서비스를 계속 이용하게 하는 원동력 중 하나가 된다고 가정
3) 실험 설계
a) 목표 설정
- 거래 여정에서 이웃 간 따뜻함을 느낄 수 있게 돕기
b) 현 상황 분석
- 구매자가 판매자보다 거래 후기를 덜 작성함
(Why?
: 판매자는 게시글을 거래 완료로 바꾸면서 자연스럽게 거래 후기를 작성하게 되지만,
구매자는 물건을 받는 순간 거래가 끝났다고 느껴서 다시 앱을 켜고 거래 후기를 작성해야 할 동기가 부족)
c) 아이디어 수집
- 거래 완료 후 거래 후기 작성까지의 유저 시나리오 검토
- 구매자에게 채팅 메시지로 후기 작성을 유도하는 시스템 메시지를 발송
d) 가설 설정
- 거래 완료한 게시글의 채팅 시스템 메시지로 거래 후기 작성을 유도하면, 거래 후기 작성률이 높아질 것이다
e) 실험 설계
- 핵심지표는 “구매자 중 거래 완료 게시글에 후기를 작성한 비율”로 측정
- 여러 문구 중에 고민이 될 땐, 실험군을 2개 이상으로 설정해 여러 가지 문구를 한 번에 실험
f) 실험 결과 분석 & 서비스 반영
- 목표 지표였던 구매자의 거래 후기만이 아닌, 구매자의 거래 후기를 받은 판매자가 다시 후기를 쓰며 양방향 후기가 모두 증가
- 게시글이 거래 완료로 변경되면 오른쪽 화면과 같이 구매자에게 거래 후기 작성을 유도하는 시스템 메시지가 발송
사용자 경험을 중요시하는 당근마켓!
이라고 느꼈다.
읽으면서 한 가지 궁금했던 점은
거래 후기를 작성할 때
별로예요, 좋아요, 최고예요
이렇게 세가지 등급을 선택할 수 있는데,
해당 데이터들은 실험에 반영되지 않은 것인지 궁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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