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클 애널리스트] 워드클라우드를 통한 핀테크 앱 '티클' 만의 포지셔닝 전략 분석
2020.08~2020.09.26 까지 '티클리안 2기 & 티클 애널리스트 서포터즈'로 활동하며
만들었던 결과물을 티스토리에 다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
티클 애널리스트 1주 차 활동 주제가 발표되었어요!!
그럼 1주 차 티클 애널리스트 분석 시작하겠습니다!
1. 티클 데이터 크롤링
티클의 포지셔닝을 분석하기 위해
티클을 직접 사용했던 사용자들이 작성한 리뷰에 대해 분석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사진출처 : google play store
python을 이용하였고 다음과 같은 코드를 통해
Google Play에서 '티클'을 사용한 사용자들의 리뷰를 크롤링 했습니다.
다음과 같은 티클 리뷰의 내용, 평점, 공감수, 작성일에 대한 데이터를 얻었습니다.
2. 데이터 정제
티클만의 장점이 뭔지 알아내기 위해
평점이 4점 이상인 데이터들을 뽑아냈고,
그 데이터들 중에 많은 사람들이 공감한 리뷰를 보기 위해
공감수가 3점 이상인 데이터의 내용 부분을 추출했습니다.
3. 데이터 분석
hannanum 형태소 분석기를 사용하였고
한 글자 이상의 명사만 추출하도록 한 뒤
명사의 개수를 카운트했습니다.
워드클라우드 모양을 티클리안 캐릭터로 바꾸기 위해 설정을 잡아줬습니다!
4. 결과 및 결과 분석
티클리안 캐릭터가 보이시나요?
하하 너무 귀여운 것 같아요!! 귀여운 거 최고야.. 티클 짱...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로는
"저축" "잔돈"
"어플" "자동"
"연동" "투자"
"습관" "서비스"
이 정도가 보이네요!
티클은 어플 이름이 티클인 만큼
'티클 모으기'를 통해 자동으로 잔돈을 모으고,
모인 돈을 저축하거나 간편하게 투자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가지고 있는 것이
잔돈 재테크가 가능하다는 점에 있어서
핀테크 앱들 중에서 가지고 있는 가장 큰 강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또한 카드가 연동되어 카드를 쓸 때마다 잔돈을 티클로 모을 수 있고
정기 티클로 매주 일정한 금액을 모을 수 있어서 저축 습관을 만들어 주는 핀테크 어플
임을 분석 할 수 있네요!
이상 티클 애널리스트 1주차 업로드를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