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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유저 커브(Power User Curve, PCU) - 당근마켓 테크 블로그 리뷰(1)

콜라맛갈비 2023. 7. 13. 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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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medium.com/daangn/%ED%8C%8C%EC%9B%8C%EC%9C%A0%EC%A0%80-%EC%BB%A4%EB%B8%8C-%EC%8A%A4%EB%A7%88%EC%9D%BC-%EC%BB%A4%EB%B8%8C-5762ae5854e7

 

파워유저 커브(스마일 커브)

얼마전에 네트워크 이펙트가 있는 비지니스를 측정하는 16가지 항목이라는 블로그 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출처는 유명한 투자사인 Andreessen Horowitz의 블로그인데요. 이 글의 내용 중 하나의 항목

medium.com

 

파워유저 커브(Power User Curve, PCU)란?

- 매일 방문하는 사용자가 얼마나 많은지를 측정하는 방법

- 서비스가 성장함에 따라 충성 고객이 늘어나면 매일 방문하게 됨

- 그래프가 스마일 모양이면 좋은 것

-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마켓 사용자가 늘어나고 활성화가 된다면 사용자들의 서비스 만족도는 높아짐

 

 

PCU의 장점은?

1. MAU 단점 보완

    - MAU는 가입 유저의 영향을 많이 받음

    - 가입 유저가 Heavy User로 가는지 확인할 수 없는 단점

    - PCU는 user engagement 관점에서 많은 것을 제공함

2. 생존

    - heavy user를 잘 파악할 수록 수익에 도움이 됨

 

 

파워유저 커브로 당근마켓을 측정하는 지표는?

- 방문자 수

- 핵심 활동

   (채팅, 게시글 쓰기, 관심)

 

 

 

서비스 특성에 따라 핵심 활동의 측정 지표를 다르게 설정할 수 있을 것 같음
파워 유저 커브가 서비스 활성화 측정에 얼마나 참고가 될지 서비스별 상황에 따라 다를 것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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